잡스 국어

문장의 중의성, 모호성, 해소, 어휘적 중의성, 구조적 중의성, 영향권 중의성

Jobs 9 2020. 11. 30. 06:15
반응형

● 문장의 중의성과 모호성

ㅇ중의성(ambiguity): 하나의 언어 표현이 두 가지 이상의 뜻으로 해석되는 언어적 현상.
ㅇ중의문: 중의성을 갖는 문장.

 중의성의 유형

  1) 어휘적 중의성
    ①다의어에 의한 중의성
      예) 길이 있다. (도로, 방책, 지혜, 도리, 수단 등)
      예) 창수가 흰 바지를 입고 있다. (동작의 진행, 결과 상태의 지속)
    ②동음어에 의한 중의성
      예) 영이가 차를 준비했습니다. (車, 茶)

  2) 구조적 중의성
    ①수식 관계의 차이에 의한 중의성
      예)내가 좋아하는 순이의 여동생을 도서관에서 만났다.
         빨간 모자를 쓴 어머니와 딸이 다정하게 걸어간다.
    ②논항의 범위 차이에 의한 중의성
      예) 김 박사가 최 간호사와 입원 환자를 돌보았다.
         어머니는 아버지보다 딸을 더 사랑한다.
    ③동사와 명사구 사이의 관계 차이에 의한 중의성
      예) 창호는 울면서 떠나는 영이에게 손을 흔들었다.
          영수가 보고 싶은 친구들이 많다.

  3) 영향권 중의성(작용역 중의성)
    ①양화사의 작용역에 의한 중의성
      예) 모든 소년들이 어떤 소녀를 사랑한다.
            1. 모든 소년들은 자신이 사랑하는 소녀가 한 명씩 있다.
            2. 모든 소년들로부터 사랑을 받는 소녀가 한 명 있다.

    ②부정 표현의 작용역에 의한 중의성
      예) 아이가 집에 가지 않았다.
            1. 집에 간 사람은 아이가 아니다
            2. 아이가 간 곳은 집이 아니다
            3. 아이가 집에 간 것은 아니다

          그 사람이 건방지게 말하지 않았다.
            • 그 사람이 말을 할 때 건방지지 않았다.
             그 사람이 말하지 않은 것이 건방지다

          학생이 모두 오지 않았다.
             온 학생이 없다.
             오지 않은 학생이 몇 명 있다.

  4) 화용적 중의성
    예) 동생은 자정까지 공부한다.
           • 너도 동생처럼 공부를 열심히 하라는 뜻
           • 동생이 공부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으니 그 때까지 밖에서 놀다 들어오라는 뜻



 중의성의 해소
  1) 문맥에 의한 해소
    예) 영호는 배를 그리고, 철수는 {비행기를, 사과를, 머리를} 그렸다.
  2) 세상 지식에 의한 해소
    예) 걸음이 느린 거북이와 토끼가 달리기를 했다.
  3) (문말) 억양, 강세, 쉼(쉼표) 등에 의한 해소
    예) 창수가 서울에 갔어
        아이가 집에 가지 않았어.
        나이가 많은 남편과 아내
  4) 보조사의 사용 (초점)
    예) 아이는 집에 가지 않았다.
        아이가 집에는 가지 않았다.
        아이가 집에 가지는 않았다.
    예) 학생이 모두 오지는 않았다.

 모호성
  ㅇ모호성(vagueness): 의미가 명료하지 않아서 그 의미를 분명하게 알 수 없는 현상.
  ㅇ중의성과 모호성
    예1) 늙은 남편과 아내가 걸어간다. (중의성)
    예2) 철수가 그때 큰 소리로 외쳤다.
  ㅇ모호성의 예
    예1) 현주의 사진
    예2) 그는 내일 집에 온다.
    예3) (내일 출장을 언제 가요?) 일찍 가.

 



 Q  <보기>에서 중의성을 유발하는 요인이 같은 것으로만 묶인 것은?

<보 기> 
ㄱ. 길이 있다. 
ㄴ. 영수가 보고 싶은 친구들이 많다. 
ㄷ. 어머니는 아버지보다 딸을 더 사랑한다. 
ㄹ. 시내에서 가까운 곳에 우리 집이 있다. 

① (ㄱ) , (ㄴ, ㄷ, ㄹ) ② (ㄴ) , (ㄱ, ㄷ, ㄹ) 
③ (ㄱ, ㄴ) , (ㄷ, ㄹ) ④ (ㄱ, ㄷ) , (ㄴ, ㄹ) 
⑤ (ㄱ, ㄹ) , (ㄴ, ㄷ) 

【해설】 정답
 ⑤ ㄱ, ㄹ = 어휘적 중의성 / ㄴ, ㄷ = 구조적 중의성. 
ㄱ. 길이 있다. (길: 어휘적 중의성) 
ㄴ. 영수가 보고 싶은 친구들이 많다. (구조적 중의성) 
ㄷ. 어머니는 아버지보다 딸을 더 사랑한다. (구조적 중의성) 
ㄹ. 시내에서 가까운 곳에 우리 집이 있다. (시내: 어휘적 중의성) 

 ‘시내’는 1. 도시의 안 2. 개울, 하천을 의미함. 

 

공무원 두문자 암기

스마트폰 공무원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