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관리사/주택관리사 기출문제

주택관리사1차(공동주택시설개론) 기출문제-2012

Jobs 9 2020. 12. 11. 13:46
반응형

3과목 : 공동주택시설개론



 Q   81. 건축구조를 건식구조와 습식구조로 구분할 경우, 다음 중 습식구조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벽돌구조 ❷ 철골구조

    ③ 블록구조 ④ 철근콘크리트구조

    ⑤ 철골철근콘크리트구조





 Q   82. 건축구조와 관련된 용어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구조내력이란 구조부재 및 이와 접하는 부분 등이 견딜 수 있는 부재력을 말한다.

    ② 라멘(rahmen) 구조는 기둥과 보로 이루어진 골조가 건물의 하중을 지지하는 구조이다.

    ③ 캔틸레버(cantilever) 보는 한 쪽만 고정시키고 다른 쪽은 돌출시켜 하중을 지지하도록 한 구조이다.

    ❹ 고정하중은 구조체에 지속적으로 작용하는 수직하중으로 구조부재에 부착된 비내력 부분과 각종 설비 등의 중량은 제외된다.

    ⑤ 활하중은 건물의 사용 및 점용에 의해서 발생되는 하중으로 사람, 가구, 이동칸막이, 창고의 저장물, 설비기계 등의 하중을 말한다.





 Q   83. 건축물의 부동침하 원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건축물의 일부에만 지정을 한 경우

    ② 지하수위가 부분적으로 변경되는 경우

    ③ 건축물이 이질 지반에 걸쳐 있는 경우

    ④ 지하의 일부 구간에 매설물이 있는 경우

    ❺ 각각의 독립기초판 지내력의 차이가 없는 경우





 Q   84. 블록쌓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보강블록쌓기의 세로줄눈은 통줄눈으로 한다.

    ② 줄눈은 특별한 지정이 없는 경우 10mm 두께로 한다.

    ❸ 블록의 하루 쌓기 높이는 1.8m 이내를 표준으로 한다.

    ④ 가로줄눈 모르타르는 블록의 중간살을 제외한 양면살 전체에 발라 수평이 되게 쌓는다.

    ⑤ 줄기초, 연결보 및 바닥판 등 블록을 쌓는 밑바탕은 쌓기 전에 정리 및 청소를 하고 물축임을 한다.





 Q   85. 철골구조와 관련된 용어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뒷댐재는 용접시 루트간격 아래에 대는 판을 말한다.

    ② 고력볼트의 접합력은 볼트의 장력에 의해 발생되는 마찰력이 좌우한다.

    ❸ 턴버클(turn buckle)은 스터드 용접시 용접불량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④ 엔드탭(end tab)은 용접의 시점과 종점에 용접불량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하는 금속판이다.

    ⑤ 스캘럽(scallop)은 용접선이 교차할 경우 이를 피하기 위하여 오목하게 파 놓은 것이다.





 Q   86. 콘크리트 공사시 각종 줄눈(join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콜드 조인트(cold joint)란 신ㆍ구 타설 콘크리트의 경계면에 발생되기 쉬운 이어치기의 불량 부위를 말한다.

    ② 신축줄눈(expansion joint)이란 구조물이 장대한 경우 수축, 팽창에 따른 변위를 흡수하기 위해 설치하는 줄눈을 말한다.

    ③ 시공줄눈(construction joint)이란 시공상의 여건 등에 의해 부어넣기 작업을 일시적으로 중단해야 하는 경우에 설치하는 줄눈을 말한다.

    ❹ 조절줄눈(control joint)이란 콘크리트 구조체와 조적조가 접합되는 부위에 설치하는 줄눈을 말한다.

    ⑤ 지연줄눈(delay joint)이란 콘크리트의 침하나 수축의 편차가 크게 예상되는 경우에 일정 기간 방치하였다가 콘크리트를 추가적으로 타설하는 부위를 말한다.





 Q   87. 콘크리트의 압축강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습윤환경보다 건조환경에서 양생된 콘크리트의 강도가 낮다.

    ② 콘크리트 배합시 사용되는 물의 양이 많을수록 강도는 저하된다.

    ③ 현장 타설 구조체 콘크리트는 양생온도가 높을수록 강도 발현이 촉진된다.

    ❹ 시험용 공시체의 크기가 클수록, 재하속도가 느릴수록 강도는 커진다.

    ⑤ 타설 후 초기재령에 동결된 콘크리트는 그 후 적절한 양생을 하여도 강도가 회복되기 어렵다.





 Q   88. 철근콘크리트공사에서 콘크리트의 타설 후 가장 먼저 나타날 수 있는 성능저하현상은?

    ① 염해현상 ② 화학적 침식

    ③ 알칼리골재반응 ❹ 플라스틱 균열현상

    ⑤ 탄산화(중성화)현상





 Q   89. 특수콘크리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❶ 서중콘크리트는 일평균기온이 20℃를 넘는 시기에 타설되는 콘크리트이다.

    ② 한중콘크리트는 일평균기온이 4℃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 타설되는 콘크리트이다.

    ③ 고유동콘크리트는 재료분리에 대한 저항성을 유지하면서 유동성을 현저하게 높여 밀실한 충전이 가능한 콘크리트이다.

    ④ 매스콘크리트는 수화열에 의한 균열의 고려가 필요한 콘크리트이다.

    ⑤ 수밀콘크리트는 수압이 구조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구조물에서 방수, 방습 등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흡수성과 투수성이 작은 콘크리트이다.





 Q   90. 개량 아스팔트시트 방수공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개량 아스팔트시트의 상호 겹침폭은 길이 및 폭 방향 모두 100mm 이상으로 한다.

    ② 개량 아스팔트시트의 치켜올림 끝부분은 누름철물을 이용하여 고정하고 실링재로 처리한다.

    ❸ 개량 아스팔트시트 붙이기는 용융 아스팔트를 시트의 뒷면과 바탕에 균일하게 도포하여 밀착시킨다.

    ④ 오목 및 볼록 모서리 부분은 일반 평면부에서의 개량 아스팔트시트 붙이기에 앞서 폭 200mm 정도의 덧붙임용 시트로 처리한다.

    ⑤ 지하외벽의 개량 아스팔트시트 붙이기는 미리 개량 아스팔트시트를 2m 정도로 재단하여 시공하고, 높이가 2m 이상인 벽은 같은 작업을 반복한다.





 Q   91. 기초판의 형식에 따른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독립기초 ② 복합기초

    ❸ 직접기초 ④ 연속기초

    ⑤ 온통기초





 Q   92. 벽돌조 복원 및 청소공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벽돌면의 물청소는 뻣뻣한 솔로 물을 뿌려가며 긁어내린다.

    ❷ 산세척을 실시하는 경우 벽돌을 물축임 한 후에 5% 이하의 묽은 염산을 사용한다.

    ③ 줄눈 속에 남아있는 찌꺼기, 흙, 모르타르 조각 등은 완전히 제거한다.

    ④ 벽돌면의 청소는 위에서부터 아래로 내려가며 시행하며, 개구부는 적절한 방수막으로 덮어야 한다.

    ⑤ 샌드 블라스팅, 그라인더, 마사포의 기계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시험청소 후 검사를 받아 담당원의 승인을 받은 후 본공사에 적용할 수 있다.





 Q   93. 타일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타일의 흡수율은 자기질이 석기질보다 작다.

    ② 도기질 타일은 불투명하며, 두드리면 탁음이 난다.

    ③ 타일의 최종 소성온도는 자기질이 도기질보다 높다.

    ❹ 바닥용 미끄럼방지 타일에는 주로 시유타일을 사용한다.

    ⑤ 폴리싱 타일은 고온고압으로 소성한 자기질 무유타일의 표면을 연마 처리한 것이다.





 Q   94. 콘크리트 바탕에 시멘트모르타르 미장 바름을 할 경우 각 부위별 전체 바름두께의 대소 관계로 옳은 것은? (단, 전체 바름두께는 초벌, 재벌, 정벌 바름두께 표준의 합이다.)

    ① 바닥 >외벽 >내벽 >천장

    ② 바닥 = 외벽 >내벽 = 천장

    ❸ 바닥 = 외벽 >내벽 >천장

    ④ 바닥 >외벽 = 내벽 >천장

    ⑤ 바닥 >외벽 = 내벽 = 천장





 Q   95. 도장공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유성페인트는 건성유와 안료를 희석제로 섞어 만든 도료로서 목부 및 철부에 사용된다.

    ② 합성수지페인트는 인공의 화합물을 이용하여 만든 도료로서 콘크리트나 플라스터 면 등에 사용된다.

    ③ 본타일은 모르타르면에 스프레이를 이용하여 뿜칠도장으로 요철모양을 형성한 후 마감처리한 것이다.

    ④ 수성페인트는 안료를 물에 용해하여 수용성 교착제와 혼합하여 제조한 도료로서 모르타르나 회반죽 등의 바탕에 사용된다.

    ❺ 에나멜페인트는 휘발성 용제나 지방유에 각종 수지를 용해시켜 제조한 도료로서 주로 목재의 무늬를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된다.





 Q   96. 시트방수공법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상온시공이 용이하다.

    ② 아스팔트 방수보다 공사기간이 짧다.

    ③ 바탕돌기에 의한 시트의 손상이 우려된다.

    ❹ 아스팔트 방수보다 바탕균열저항성이 작고, 경제적이다.

    ⑤ 열을 사용하지 않는 시공이 가능하다.





 Q   97. H 형강의 표시방법으로 옳은 것은?

    ① H-B×H×t1×t2 ② H-t1×t2×B×H

    ❸ H-H×B×t1×t2 ④ H-H×t1×B×t2

    ⑤ H-B×t2×H×t1





 Q   98. 창호 및 유리공사와 관련된 재료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접합유리는 2장 이상의 판유리 사이에 접합필름을 삽입하여 가열 압착한 것이다.

    ② 백업재는 실링 시공시 부재와 유리면 사이에 충전하여 유리고정 등을 하는 자재이다.

    ❸ 구조 가스켓(gasket)은 건(gun)형태의 도구로 유리 사이에 시공하는 자재이며, 정형과 부정형으로 나뉜다.

    ④ Low-E 유리는 일반유리에 얇은 금속막을 코팅하여 열의 이동을 극소화시켜 에너지의 절약을 도모한 것이다.

    ⑤ 열선반사유리는 판유리 한쪽 면에 열선반사를 위한 얇은 금속산화물 코팅막을 형성시켜 반사성능을 높인 것이다.





 Q   99. 건축적산시 타일의 할증률로 옳지 않은 것은?

    ❶ 자기타일 : 5% ② 도기타일 : 3%

    ③ 리놀륨타일 : 5% ④ 모자이크타일 : 3%

    ⑤ 아스팔트타일 : 5%

 



 Q   100. 적산 및 견적과 관련된 용어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일반관리비는 기업 유지를 위한 관리활동 부문의 비용이다.

    ② 직접재료비는 당해 공사목적물의 실체를 형성하는데 소요되는 재료비이다.

    ③ 재료의 정미량은 설계도서에 표시된 치수에 의해 산출된 수량이다.

    ④ 품셈은 어떤 물체를 인력이나 기계로 만드는데 들어가는 단위당 노력 및 재료의 수량이다.

    ❺ 견적은 공사에 필요한 재료 및 품을 구하는 기술 활동이며, 적산은 공사량에 단가를 곱하여 공사비를 구하는 기술 활동이다.





 Q   101. 배수트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구조상 수봉식이 아니거나 가동부분이 있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❷ 이중트랩은 악취를 효과적으로 차단하고, 배수를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③ 트랩의 가장자리와 싱크대 또는 바닥 마감 부분의 사이는 내수성 충전재로 마무리한다.

    ④ P트랩에서 봉수 수면이 디프(dip)보다 낮은 위치에 있으면 하수 가스의 침입을 방지할 수 없다.

    ⑤ 정해진 봉수깊이 및 봉수면을 갖도록 설치하고 필요한 경우 봉수의 동결방지 조치를 한다.





 Q   102. 건축물의 에너지절약설계기준에 따른 용어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수용률’은 부하설비 용량 합계에 대한 최대 수용전력의 백분율로 나타낸다.

    ❷ ‘역률개선용콘덴서’는 역률을 개선하기 위하여 변압기 또는 전동기 등에 직렬로 설치하는 콘덴서이다.

    ③ ‘일괄소등스위치’는 층 및 구역 단위 또는 세대 단위로 설치되어 층별 또는 세대 내의 조명 등을 일괄적으로 켜고 끌 수 있는 스위치이다.

    ④ ‘비례제어운전’은 기기의 출력값과 목표값의 편차에 비례하여 입력량을 조절하여 최적운전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운전하는 방식을 말한다.

    ⑤ ‘이코노마이저시스템’은 중간기 또는 동계에 발생하는 냉방부하를 실내기준온도보다 낮은 도입 외기에 의하여 제거 또는 감소시키는 시스템을 말한다.





 Q   103. 급수방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압력탱크방식은 급수압력이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는 단점이 있다.

    ② 펌프직송방식과 압력탱크방식은 고가수조를 설치하지 않아도 급수가 가능하다.

    ③ 펌프직송방식에서는 펌프의 회전수 제어를 위해서 인버터 제어방식 등이 이용된다.

    ❹ 고가수조방식에서는 고층부 수전과 저층부 수전의 토출 압력이 동일하다.

    ⑤ 수도직결방식은 시설비 및 위생적인 측면에서 유리하나, 단수 시 급수가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Q   104. 급탕설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급탕순환펌프는 급탕사용기구에 필요한 토출압력의 공급을 주목적으로 한다.

    ② 급탕배관과 팽창탱크 사이의 팽창관에는 차단밸브와 체크밸브를 설치하여야 한다.

    ③ 직접가열방식은 증기 또는 온수를 열원으로 하여 열교환기를 통해 물을 가열하는 방식이다.

    ④ 역환수배관 방식으로 배관을 구성할 경우 유량이 균등하게 분배되지 않으므로 각 계통마다 차압밸브를 설치한다.

    ❺ 헤더공법을 적용할 경우 세대 내에서 사용 중인 급탕기구의 토출압력은 다른 기구의 사용에 따른 영향을 적게 받는다.





 Q   105. 건축물의 에너지절약설계기준을 적용받는 아파트의 난방설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❶ 건물 난방설비 용량의 50% 이상을 중앙집중식으로 설치하는 경우 중앙집중식 난방 건물로 본다.

    ② 난방설비를 중앙집중 난방방식으로 하는 아파트의 각 세대에는 난방(적산)열량계를 설치하여야 한다.

    ③ 보일러의 대수분할운전은 보일러를 여러 대 설치하여 부하상태에 따라 최적 운전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운전하는 방식을 말한다.

    ④ 각 실별 또는 난방 존(zone)마다 별도의 실내 자동온도조절장치를 설치하여야 하나, 전용면적 60m2 이하인 경우는 적용하지 않을 수 있다.

    ⑤ 난방방식으로 지역난방 공급방식을 채택할 경우에는 지식경제부 고시 "집단에너지시설의 기술기준"에 의하여 난방장치의 용량을 계산할 수 있다.





 Q   106. 배수수직관 내 압력변동을 완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배수수직관과 통기수직관을 연결하는 통기관은?

    ① 각개통기관 ② 루프통기관

    ③ 신정통기관 ❹ 결합통기관

    ⑤ 습윤통기관





 Q   107. 플러시 밸브식 대변기를 사용하는 경우 역사이펀 작용으로 인하여 오수가 급수관 내로 역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기구는?

    ① 드렌처(drencher)

    ② 스트레이너(strainer)

    ③ 가이드 베인(guide vane)

    ④ 스팀 사이렌서(steam silencer)

    ❺ 진공 브레이커(vacuum breaker)





 Q   108. 배관재료 및 용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플라스틱관은 내식성이 있으며, 경량으로 시공성이 우수하다.

    ② 폴리부틸렌관은 무독성 재료로서 상수도용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③ 가교화 폴리에틸렌관은 온수 온돌용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④ 배수용 주철관은 건축물의 오배수 배관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❺ 탄소강관은 내식성 및 가공성이 우수하며, 관두께에 따라 K, L, M형으로 구분된다.





 Q   109. 오수의 BOD 제거율이 90%인 정화조에서 정화조로 유입되는 오수의 BOD 농도가 250ppm일 경우, 정화 후의 방류수 BOD 농도는?

    ❶ 25ppm ② 75ppm

    ③ 125ppm ④ 175ppm

    ⑤ 225ppm





 Q   110. 배수수직관을 흘러 내려가는 다량의 배수에 의해 배수수직관 근처에 설치된 기구의 봉수가 파괴되었을 때, 이에 대한 원인과 관계가 깊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① ㄱ, ㄴ ② ㄴ, ㄷ

    ❸ ㄴ, ㄹ ④ ㄱ, ㄷ, ㅁ

    ⑤ ㄱ, ㄹ, ㅁ





 Q   111. 소방대가 건물 외벽 또는 외부에 있는 송수구를 통해 지하층 등의 천장에 설치되어 있는 헤드까지 송수하여 화재를 진압하는 소방시설은?

    ❶ 연결살수설비 ② 소화용수설비

    ③ 옥내소화전설비 ④ 옥외소화전설비

    ⑤ 물분무소화설비





 Q   112. 스프링클러설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교차배관은 스프링클러헤드가 설치되어 있는 배관이며, 가지배관은 주배관으로부터 교차배관에 급수하는 배관이다.

    ❷ 폐쇄형 스프링클러설비의 헤드는 개별적으로 화재를 감지하여 개방되는 구조로 되어 있다.

    ③ 폐쇄형 습식 스프링클러설비는 별도로 설치되어 있는 화재감지기에 의해 유수검지장치가 작동되어 물이 송수되는 구조로 되어 있다.

    ④ 폐쇄형 건식 스프링클러설비는 헤드가 화재의 열을 감지하면 헤드를 막고 있던 감열체가 녹으면서 헤드까지 차 있던 물이 곧바로 뿌려지는 구조로 되어 있다.

    ⑤ 폐쇄형 준비작동식 스프링클러설비는 헤드가 화재의 열을 감지하여 헤드를 막고 있던 감열체가 녹으면 압축공기 등이 빠져나가면서 배관계 도중에 있는 유수검지장치가 개방되어 물이 분출되는 구조로 되어 있다.





 Q   113. 가스설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❶ 고(위)발열량 또는 총발열량은 연소시 발생되는 수증기의 잠열을 제외한 것이다.

    ② 도시가스의 공급압력 분류에서 고압은 게이지압력으로 1MPa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③ 가스계량기와 전기계량기 및 전기개폐기와의 거리는 60cm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

    ④ 정압기는 가스 사용 기기에 적합한 압력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가스압력을 조정하는 기기이다.

    ⑤ 발열량은 통상 1Nm3당의 열량으로 나타내는데, 여기에서 N은 표준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가스에서의 표준상태란 0℃, 1atm을 말한다.





 Q   114. 난방방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❶ 온수난방은 증기난방에 비해 난방기기의 크기를 작게 할 수 있다.

    ② 복사난방은 대류난방에 비해 실내의 상부와 하부의 온도차가 작아진다.

    ③ 대류난방은 복사난방에 비해 실내설정온도에 이르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짧다.

    ④ 증기난방에는 증기트랩 및 경우에 따라 감압밸브와 같은 부속기기가 필요하다.

    ⑤ 100℃를 넘는 온수를 이용하여 난방을 할 때는 대기압을 초과하는 압력으로 배관계 전체를 가압할 필요가 있다.





 Q   115. 전기배선공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플로어덕트공사는 옥내의 건조한 콘크리트 바닥 내에 매입할 경우에 사용된다.

    ❷ 라이팅덕트공사는 굴곡 장소가 많아서 금속관공사가 어려운 부분에 많이 사용된다.

    ③ 버스덕트공사는 빌딩, 공장 등에서 비교적 큰 전류가 통하는 간선에 많이 사용된다.

    ④ 합성수지몰드공사에서 합성수지몰드 안에는 원칙적으로 전선에 접속점이 없도록 해야 한다.

    ⑤ 금속몰드공사는 철제 홈통의 바닥에 전선을 넣고 뚜껑을 덮는 배선방법이다.





 Q   116. 승용 엘리베이터의 정원 산정시 기준이 되는 1인당 하중은?

    ① 60kg ❷ 65kg

    ③ 70kg ④ 75kg

    ⑤ 80kg





 Q   117. 대형 공기조화기인 에어핸들링유닛(AHU, air handling unit)의 구성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송풍기 ② 가습기

    ❸ 재생기 ④ 에어필터

    ⑤ 냉온수코일





 Q   118. 냉동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2중효용 흡수식냉동기에는 응축기가 2개 있다.

    ② 흡수식냉동기에서 냉동이 이루어지는 부분은 응축기이다.

    ③ 흡수식냉동기는 압축식냉동기에 비해 많은 전력이 소비된다.

    ④ 압축식냉동기에서는 냉매가 팽창밸브를 통과하면서 고온고압이 된다.

    ❺ 증발기 및 응축기는 압축식냉동기와 흡수식냉동기를 구성하는 공통 요소이다.





 Q   119. 백본(back-bone), 방화벽, 워크그룹스위치 등과 같이 세대 내 홈게이트웨이와 단지서버 간의 통신 및 보안을 수행하는 것은?

    ① 월패드 ② 원격제어기기

    ③ 세대통합관리반 ④ 원격검침시스템

    ❺ 단지네트워크장비





 Q   120. 지능형 홈네트워크 설비 설치 및 기술기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단지서버실의 면적은 3m2 이상으로 한다.

    ❷ 통신배관실의 바닥은 이중바닥방식으로 설치해야 한다.

    ③ 원격제어가 가능한 조명제어기를 세대 안에 1구 이상 설치해야 한다.

    ④ 방재실에는 방재실 내 장비들의 성능을 위한 항온ㆍ항습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⑤ 가스감지기는 사용하는 가스가 LNG인 경우에는 천장 쪽에, LPG인 경우에는 바닥 쪽에 설치해야 한다.





주택관리사 두문자 암기

스마트폰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